기도안내

종무소기도안내

구현선원

월기도

신중, 인등기도(3일간)

매월 음력 1일~3일
매월 음력 초하루부터 3일간 열리는 기도이며 화엄경 약찬게 독송합니다.
허공계에서 우리를 도와주시는 화엄성중님들께 감사드리고 가내재앙 소멸과 가내평안과 번창을 위해 기도드립니다.

인등(引燈) 공양은 부처님 전에 24시간 등불을 밝히는 공양으로, 잠시도 쉬지 않고 부처님께 공양을 올린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365일 꺼지지 않는 인등을 밝힘으로써 항상 부처님의 가피력과 지혜광명이 함께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나한기도 (3일간)

매월 음력 12일~14일
3일간 열리는 기도이며 금강경 독송합니다.

지장재일 합동천도재

매월 음력 18일
선망조상을 비롯하여 유주무주 고혼들을 부처님의 불국토로 인도하는 의식입니다.

미륵재일 기도

매월 음력 25일
미륵경(불설관미륵보살상생도솔경) 독송합니다.

다라니 기도

매월 첫째주 일요일
신묘장구대다라니 108편 독송합니다.

년기도 및 행사

정초합동차례

매년 1월 1일

정초신중기도(7일간)

매년 1월 3일~9일

입춘·삼재풀이기도(3일간)

매년 양력
입춘(立春)은 24절기 중 새해의 첫 절기로 보통 양력 2월 4일경에 해당합니다. 예로부터 입춘이 되면 각 가정에서 좋은 글귀를 쓴 입춘축(立春祝)을 대문이나 문설주에 붙였습니다. 각 사찰에서는 부처님 전에 입춘기도를 봉행하며, 신도님들은 한 해 동안 가족의 건강과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입춘기도를 올립니다.
삼재(三災)는 세 가지 재앙으로 첫째로 화재(火災), 둘째로 수재(水災), 셋째로 풍재(風災)를 말하고, 팔난은 손재, 주색, 질병, 부모, 형제, 부부, 관재, 학업 등을 말하는데 이것을 합쳐 삼재팔난(三災八難)이라고 합니다. 삼재가 들면 과거 죄업을 참회하고 불보살님 가피력으로 모든 액난을 소멸하는 삼재기도를 올립니다.

동안거 해제 및 방생기도

매년 음력 1월 15일

부처님 오신날 봉축대법회

매년 음력 4월 15일
불교의 개조(開祖)인 석가모니(釋迦牟尼)의 탄생일. 사월 초파일, 부처님 오신 날, 불탄일(佛誕日), 욕불일(浴佛日), 석탄일(釋誕日)이라고도 한다.
사월 초파일은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중생들에게 자비와 광명을 준 날이며, 초파일에 행하는 연등행사와 욕불행사는 지혜를 밝힌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하안거 결제

매년 음력 4월 15일~

백중기도

7. 7 재~ 매년 음력 7월 15일
우란분절은 백중(百衆), 백종(百種)이라고 하며 아귀, 지옥 등에 떨어져서 괴로움을 받고 있는 망자(亡者)를 위해 불사(佛事)를 행함으로 그 괴로움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입니다.
우란분경에 의하면 부처님 제자 가운데 신통제일인 목련존자가 지옥에 떨어진 어머니를 제도하기 위해서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음력7월 15일에 100가지 음식을 차려서 스님들께 공양 올리고 그 공덕으로 어머니가 천상에 태어났다고 합니다.
또한 우란분절인 음력 7월 15일은 스님들의 여름안거(夏安居)가 끝나는 날이며, 안거를 끝낸 스님들께 공양을 올려 그 수행의 힘으로 중생을 제도한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날입니다. 또 일 년에 한 번 지옥문이 열리는 날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백중에는 먼저 가신 선망부모 조상들을 위해 꼭 백중기도를 올려드려야 합니다.

칠석기도

매년 음력 7월 7일
가내 재앙소멸과 무병장수를 빌며 자손의 복과 번창을 칠원성군님께 기도드립니다.
불가(佛家)에서 음력 7월 7일 칠석날 칠석 불공을 하는 것은 자비로 나투시는 칠성여래께 중생의 소원성취를 빌고, 마침내는 성불로 이끌어 주실 것을 기원하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칠석에는 가족의 무병장수와 자손의 번영을 비는 칠석기도를 올려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추석합동차례

매년 음력 8월15일

중양절 합동천도재

매년 음력 9월 9일
중양절은 날짜와 달의 숫자가 겹치는 명절로서, 중구(重九)라고도 합니다. 9는 원래 양수(陽數)이기 때문에 양수가 겹쳤다는 뜻으로 중양·중광(重光) 등이라고도 합니다.
1년 중 가장 복이 많이 들어오는 날이라 하여 그 해 추수한 햇곡식과 가을국화차를 제불보살님, 선망부모 조상님들과 및 일체인연 영가님들께 정성으로 공양 올리어 감사의 제사와 불공을 드리는 날입니다.

동안거 결제

매년 음력 10월 15일

동지기도

매년 양력 12월 22일
동지(冬至)는 양력 12월 22일 경으로 1년 중 밤의 길이가 가장 길며, 이 날부터 밤의 길이가 짧아지고 낮의 길이가 길어져 작은설이라고도 부릅니다.
이 날 올리는 동지 팥죽 불공은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음에 있어 재앙을 멀리하고 복을 구하는 의미를 갖는 한편 부처님 전에 간절한 마음으로 지난해를 참회하면서 소원을 빌어 복을 짓기 위함입니다.

부처님 성도재일 기도

매년 음력 12월 8일

상시기도

생일기도

생일을 맞으신 분이 생일불공을 올리면 부처님 전에 축원을 해드립니다.
사람의 몸을 받기란 대단히 어려운 일이므로 생일에는 마땅히 낳아 길러주신 부모의 은혜에 감사하고 불보살님전에 공양을 올려 보리심을 발하여 성불하기를 서원해야 합니다. 생일날 부처님께 공양을 올림으로써 큰 복을 짓는 것은 더욱 뜻이 깊다 하겠습니다.

100일기도

100일 동안 지극정성 기도를 하여 소원을 성취하는 기도입니다. 기도를 올리시면 100일간 매일 부처님 전에 축원을 해드립니다.

49재 및 제사

49재

돌아가신 분의 명복을 빌기 위해 불보살님께 재를 올려 돌아가신 분이 정토(淨土)나 천계(天界)에 태어나도록 기원하는 의식입니다.

천도재

49재를 미쳐 올려주지 못한 영가, 죽음에 대한 준비 없이 사고를 당한 영가들 그리고 선망조상을 비롯하여 유주무주 고혼들을 부처님의 불국토로 인도하는 의식입니다.
또한 승진, 결혼, 이사 집안 대소사와 학업성취, 업장소멸 각자의 소망을 기원하며 조상님의 음덕을 더하고자하는 간절한 마음을 담은 천도의식으로 영가를 구제하는 것이 곧 나 자신을 구제하는 길로 재를 통해 공덕 베푸는 것입니다.

사갑재

영가가 돌아가신 후 회갑을 맞거나 또는 7순, 8순을 맞을 경우 영가의 회갑을 축원하고 추모하며 올리는 재입니다.

생일재

망자의 생일날 지내는 제사입니다

기제사

기제사(忌祭祀)는 돌아가신 조상을 추모하기 위해 해당 조상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제사입니다.

설날·추석차례

명절에 불자님들의 정성을 담아 지극한 마음으로 선망조상 유주무주 일체고혼들을 위하여 합동차례를 모십니다.

영구위패

정초, 추석합동차례와 백중기도 올려드립니다.